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집이 너무 더울때 하면 좋은 방법

반응형

장마가 끝나자마자 또 폭염이 왔습니다. 오늘은 에어컨 없이 무더위를 이기는 방법 몇가지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집이 너무 더울 때는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1.에어컨 또는 선풍기 사용: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켜서 공기를 냉각시킵니다. 에어컨은 전체적으로 실내 온도를 낮춰주며, 선풍기는 공기를 순환시켜 신선한 공기를 가져옵니다. 집에 지하실이 있고 냉/난방 기기가 중앙 제어 방식이라면, 공기조화 기술자에게 지하실에 공기 순환 시스템을 조정해 달라고 한다. 공기 순환 모드를 실행해 가라앉아 있는 지하실의 차가운 공기가 집 안의 다른 공간으로 퍼지도록 한다.

 

2.찬물로 손목 헹구기:

손목이나 목, 팔꿈치 안쪽이나 무릎 뒤처럼 맥박이 뛰는 곳을 찬물로 10초 이상 적신다. 이렇게 하면 체온이 약간 떨어지게 된다

 

3.창문과 커튼 관리:

온도가 높은 낮 시간대에는 창문과 커튼을 닫아 외부 열기가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막습니다. 오후나 저녁 시간에는 실외 온도가 낮아지면서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하늘 쪽이 아닌 땅 쪽이 보이도록 블라인드의 각도를 조정한다.
  • 열을 더 효율적으로 차단하고 싶다면 암막 커튼을 설치하거나, 차에 선팅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인 열 차단 창문 시트지를 구입하는 것도 좋다.

 

4.집에서 DIY 에어컨 만들기:

스테인리스 그릇에 얼음과 소금을 넣고 선풍기를 틀면 얼음의 차가운 공기가 바람에 날리게 된다. 또는 병에 물 70%와  암반 소금 10%를 채워서 얼리고 (물이 얼면서 팽창하기 때문에 20% 정도의 공간을 남겨 두어야 한다) 큰 그릇에 담아 선풍기를 틀면, 소금기가 있는 얼음이 녹으면서 시원한 공기를 내뿜을 것이다. 소금이 얼음의 녹는점을 내리기 때문에 얼음이 아주 차가워진다. 병에 든 소금물은 밤마다 다시 얼려서 재사용할 수 있다.하지만 습기가 높은 지역이라면 오히려 습기를 더 올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5.냉수 섭취: 실내에서 냉수를 마시는 것은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면 우리 몸은 더 시원해진다. 최소 한 시간마다 250ml 정도의 물을 마시자. 민트 잎이나 오렌지, 레몬, 오이 조각을 넣어 마시면 훨씬 상쾌하고 향이 더해진 물은 마시기도 더 수월하다체온이 낮아지면 더 시원해질 수 있습니다.

 

6.전기기기 사용 제한:

가전제품들은 사용할수록 열을 발생시키므로 더운 날씨에는 최대한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요리할 때 가스 불이나 오븐을 사용하지 않는다. 찬 음식을 먹고 음식을 데울 일이 있으면 전자레인지를 사용하거나 야외에서 조리한다. 조명과 컴퓨터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을 꺼 둔다. 열이 많이 발생하는 TV도 될 수 있으면 꺼놓고 불필요한 전력을 소모하지 않도록 한다.

 

7.얇고 통기성이 좋은 옷 착용:

가벼운 옷을 입고 통기성을 높이면 몸 열을 빠르게 발산시킬 수 있습니다. 리에스터나 레이온, 기타 인공 섬유(기능성 옷 제외)로 된 옷보다는 순면이나 실크, 린넨으로 된 조금 헐렁한 옷을 입자! 또한 밝은색 옷을 입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밝은색 옷은 빛이나 열을 반사하는 반면 어두운색은 이것들을 흡수하기 때문에 더 더울 수 있습니다.

8.냉각수 뿌리기:

물을 뿌려서 바람과 함께 냉각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9.천장 선풍기 활용:

천장 선풍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순환시키면서 실내의 열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더욱 효과적인 냉각을 위해서는 집의 단열과 창문 특성, 난방 및 냉방 시스템 등을 검토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위의 방법으로도 여전히 더운 불편함이 계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직 잘하는 방법에 대해  (2) 2023.07.31
이혼 절차에 대해  (0) 2023.07.31
사랑 후에 오는 것들에 대해  (0) 2023.07.25
셀카 잘 찍는 방법  (0) 2023.07.24
대서 (大暑)  (0) 2023.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