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허브티의 종류와 효능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빠져있는 허브티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최근에 저는 지인에게 오설록 차 티백을 선물로 받았는데요. 날이 추워지다보니 절로 따뜻한 차가 생각이 나서 저녁에 잠 자기 전에 한잔씩 우려 먹었는데, 목이 좀 칼칼하거나 속이 좀 불편할때 또는 왠지 모르게 몸이 으슬으슬할때 한잔씩 먹으니 속도 편해지고 잠도 잘오고 너무 좋더라구요. 장수하는 나라에서는 차를 가까이 한다더니..진짜 따듯한 차는 몸에 좋은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몸에 좋은 허브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루이보스차 (Rooibos Tea):

'붉다''덤불'이 합쳐진 단어인 루이보스는 붉은 빛을 띠는 차로 유명한데요. 그건 차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찻 잎을 발효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영롱한 붉은 색 만큼이나 강렬한 맛이 나는데 홍차를 즐겨 드시는 분들에게도 인기가 좋은 티 입니다. 

루이보스는 아래와 같은 효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 루이보스차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퀴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늦추는 효과를 가집니다.

미네랄 보충: 루이보스차에는 미네랄인 철, 칼슘, 망간, 아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예방: 루이보스차는 카페인을 포함하지 않고, 낮은 염분 수준으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 어렵습니다. 

 

2.카모마일 차 (Chamomile Tea):

 

불면증에 좋은 차로 대표적인 카모마일차는 국화과의 꽃인 캐모마일을 말린 차 입니다.  여러 품종이 있지만 주로 로만 캐모마일과 저먼 캐모마일이 알려져 있는데, 로만 캐모마일은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저먼 캐모마일은 한해살이 풀이라고 하며 저먼은 쓴 맛이 덜하고 로만은 향이 더 강하다고 하네요. 역류성식도염 증상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자기 전에 먹으면 정말 좋은 차 입니다. 

 

수면 개선: 카모마일 차에는 카모마일라이드와 아펜린이라는 성분이 존재하여 중추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 촉진: 카모마일 차에는 소화를 촉진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식사 후 소화 불량을 완화하고 위장 기관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 강화: 카모마일 차에는 면역을 강화시키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페퍼민트 차 (Peppermint Tea):

 

염증완화와 우울증에 효과가 좋다는 페퍼민트차는 생리통이 있는 여성들에게도 추천되는 차 입니다. 일명 박하과에 속하는 페퍼민트는 워터민트와 스피아민트의 교잡종으로, 민트 중에서도 유독 번식력이 폭발적이라고 하네요. 후추맛이 난다고 붙여진 이름이며, 그만큼 멘톨성분이 풍부한 민트. 초코민트나 라임민트, 오데코롱민트라 하는 종들은 이 페퍼민트의 변종입니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민트중 하나이며 마찬가지로 구하기 쉬운 스피아민트와 비교했을 때 스피아민트는 더 상쾌하고 청량감있는 느낌이라면 페퍼민트는 묵직한 향이 납니다. 상쾌하고 시원한 식감때문에 식후에 마시면 좋은 차로 알려져 있는데 소화에도 좋으니 식후 계속 앉아 있어야 하는 수험생이나 사무직 직장인들에게 아주 좋은 차 입니다.

 

소화 촉진: 페퍼민트 차에는 멘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 불량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 강화: 페퍼민트 차는 항균 및 항염 작용으로 인해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간 건강: 페퍼민트 차는 간 건강을 촉진하고 간 기능을 지원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히비스커스 차 ( Hibiscus Tea Tea):

 

히비스커스는  그 이름 만큼이나 향도 매우 향기로우며 붉은 색감이 강렬한 꽃차의 대표적인 차 입니다. 히비스커스가 무궁화속 두해살이풀인 로젤 열매를 말린 차 이기 때문인데요. 주로 여름에 얼음을 타서 차게 마시거나 탄산수와 섞어 에이드로 많이 애용하는 차 입니다. 

히비스커스는 원래 이집트에서 전래된 차로 빵이나 쿠키 케이크와 함께 먹으면 좋은데요. 당분과 식욕억제,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두통 또는 복통, 설사를 가져오고 몸이 찬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임산부에게는 자궁수축을 유도할 수 있기에 삼가해야 하며 히비스커스가 가진 산 성분이 위염 환자에게는 부작용이 따를 수 있기에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감소: 히비스커스에는 칼바민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안정감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진정 효과: 히비스커스 차는 신경계를 진정시켜 불안과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암 예방:  히비스커스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기 때문에 항암제로도 효과가 있다. 

 

 

반응형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순 요리  (0) 2024.04.28
해리단길 돈까스 맛집 '수수하지만 굉장해'  (0) 2024.02.27
돼지갈비찜 만들기  (0) 2023.09.27
감자전 만들기  (0) 2023.09.16
9월제철! 꽃게 손질법&꽃게 요리  (3) 2023.09.01